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출석, 22일까지 정해라"…'지연 작전' 끊은 헌재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심판정에 출석하는 건 심판을 지연시킬 마지막 카드로 꼽혀왔습니다. 출석 날짜 조율이라든지 변론 진행 방식을 논의한다는 이유로 심리를 늦출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헌재는 오늘(20일) 이런 '지연 작전' 가능성을 모두 끊었습니다. 대통령이 나올지 말지를 모레까지 정해야 하고 출석 날짜는 최종변론 때가 마지노선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박하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종변론 날짜를 재판부가 제시한 오는 24일 대신 3월 2일 혹은 3일로 하자는 대통령 측 요청에 헌재는 결론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그보다 먼저 대통령이 직접 헌재에 나올 건지 이틀 뒤인 22일까지 확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대통령 출석 여부와 남은 증인신문 진행 상황을 따져본 뒤 최종변론 날짜를 정하겠다는 겁니다.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나온다면 재판부가 지정하는 날짜에 나와야 하고, 변론종결 뒤에 나오겠다며 기일을 다시 열어달라는 건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미리 선을 그었습니다.

관련법에 따라 대통령이 국회 측과 재판부의 질문을 받아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그러면서 적극적으로 답변하는 게 대통령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이 심판정에서 최후진술만 하겠다고 했던 대통령 측은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이중환/변호사 (대통령 측 대리인) : (출석 여부를 대통령과 직접) 상의할 예정입니다. 대통령이 법정 나와서 신문을 받는 게 국가의 품격을 위해서 좋겠습니까?]

대통령 출석에 대해 헌재가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건 대통령 측의 의도적인 '시간 끌기'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우기정)   

▶ 수사 연장 안갯속…대통령 대면조사 '무산' 기류
▶ '출석 카드' 차단한 헌재, '8인 선고' 의지 확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