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상하지 않습니까?" 헌재, 미르·K재단 의문 '송곳질문'

"이상하지 않습니까?" 헌재, 미르·K재단 의문 '송곳질문'
"그걸 왜 기밀이라고 생각했습니까? 한번 좀 말씀해보세요" (강일원 헌법재판관)
"지시를 받을 때 '기밀사항이니 은밀히 검토하라'고 했습니다" (방기선 전 청와대 행정관)

오늘(2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5차 변론기일에서도 헌법재판관들의 '송곳' 같은 질문이 증인의 입을 열었습니다.

강일원 재판관은 증인으로 나온 방기선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실 행정관에게 그가 개입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 대한 의문점을 캐물었습니다.

방 전 행정관은 "재단법인 설립을 기밀이라고 생각했느냐, 아니면 그냥 좋은 뜻으로 인식했느냐"는 질문에 "좋은 뜻인데 기밀이라 생각했다"고 답했다가 이 점을 파고든 강 재판관으로부터 집중 추궁을 당했습니다.

결국 방 전 행정관은 '은밀히 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법적 절차를 거쳐서 설립되는 게 아니라 그런 면에서 기밀로 다룬 것 같다"고 더 상세한 얘기를 내놓았습니다.

강 재판관에 이어 서기석 재판관 역시 "(문화·체육재단) 설립 검토를 왜 경제수석비서관실에서 하는지 생각 안 해봤느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방 전 비서관은 "그 당시엔 특별히 업무영역과 관련 없이 여러 가지 일을 했다"고 답했지만 서 재판관은 "출연금을 기업들로부터 받아야 하니까 기업에 영향력이 있는 경제수석실이 나선 것 아니냐"는 '정곡'을 찌르는 질문을 던졌고, 결국 "추측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그런 이유도 있을 것 같다"는 답변을 끌어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