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향하는 칼날…특검 "대면조사 성사 노력"

<앵커>

이재용 부회장이 3대째 이어온 삼성 총수 중에 처음으로 구속되면서 특검의 뇌물죄 수사가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이제 특검은 최고 결정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을 목표로 수사를 좁혀갈 전망입니다.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두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국외재산도피와 범죄수익 은닉 혐의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핵심 혐의는 1차 구속영장 청구서에도 포함된 433억 원 뇌물공여고 어제 영장심사에서도 가장 쟁점이 된 부분이었습니다.

결국 법원이 장고 끝에 범죄에 대한 소명이 됐다며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특검 수사는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특검이 뇌물죄 구성 요건인 부정한 청탁과 대가성을 밝혀냈다는 것을 법원이 인정한 셈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 외 롯데, SK 등 미르, K스포츠 재단에 출연한 다른 대기업들의 수사도 빠르게 진행될 전망입니다.

특검 관계자는 "이미 검찰 단계에서 수사가 상당히 이뤄진 만큼 확인 절차만 거치면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특검의 초점은 이번 수사의 정점이자 뇌물죄의 최종 종착지인 박근혜 대통령을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1차 수사 기간으로 남은 열흘 동안 박 대통령 대면조사를 성사시키는 데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청와대 측과 대면조사 시기 등에 대해 조율이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