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대사 인사에 개입한 이유는…수백억 원조금 노렸다

<앵커>

최 씨가 미얀마 대사 인사에 개입하면서 노린 건 결국 돈이었습니다. 저개발 국가에 지원하는 수백억 원대 원조금을 노렸다는 게 특검의 판단입니다.

전병남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최순실 씨가 노린 '이권'은 우리 정부가 미얀마에 지원하기로 했던 공적 개발원조, ODA 사업 예산이었습니다.

정부는 미얀마에 한류 붐을 일으키겠다며 지난해 8월, 760억 원을 투입하는 'K타운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미얀마가 토지를 제공하면 컨벤션 센터를 무상 원조로 지어주고, 한류 기업들을 입점시키는 사업이었습니다.

최 씨는 당시 미얀마에서 사업을 벌이던 A 씨와 짜고, A 씨의 회사를 K타운 프로젝트의 대행사로 선정하기로 한 뒤, 지분의 상당량을 넘겨받은 것으로 특검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A 씨의 회사를 통해 원조금을 빼먹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든 겁니다.

특검은 미얀마 이권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최 씨가 미얀마 대사를 교체하려 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후 K타운 프로젝트는 무산됐지만, 특검은 최 씨가 A 씨 회사 지분을 넘겨받은 만큼 알선수재 혐의가 성립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특검은 오늘(30일) 최 씨를 불렀지만, 최 씨는 또 불응했습니다.

[이규철/특검 대변인 : 정당한 이유 없이 불응했기 때문에 조만간 위(알선수재)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할 예정입니다.]

특검은 미얀마 원조사업 예산 편성에 관여한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 관계자들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장현기) 

▶ [단독] "최순실이 직접 면접 본 뒤에…미얀마 대사 임명"
▶ [단독] 삼성 지원받으려고…'대통령 조종' 정황 문건 입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