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우병우, 문체부 인사에 부당 개입…차은택도 관여"

<앵커>

특검은 또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문체부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그 과정에 최순실 씨 측근 차은택 씨가 개입했다는 정황도 나왔습니다. 특검이 우병우 전 수석을 소환 조사해야할 근거가 조금 더 명확해졌습니다.

임찬종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특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지난해 3월 일부 국·과장급 인사를 좌천하라고 지시했다는 문체부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민정수석실이 지목한 5명은 실제 산하기관으로 전보되는 등 좌천성 인사조치를 당한 것으로 특검은 파악했습니다.

이를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이 주도했다는 게 특검의 시각입니다.

특검은 이 과정에 차은택 씨가 개입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정수석실이 처음 보낸 명단에는 6명의 이름이 올라 있었는데, 얼마 안 돼 차은택 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모 인사가 빠졌다는 겁니다.

이 인사는 차은택 씨가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할 때 그 밑에서 실무를 총괄했던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차 씨가 관여하는 과정에 최순실 씨가 개입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입니다.

또 인사 업무에 관여한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해서는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휴인 오늘(29일)도 김종, 정관주 두 전직 문체부 차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또 내일 당시 좌천당한 문체부 인사 중 일부도 소환해 관련 경위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학살이라고까지 불렸던 인사조치에 관여한 정황을 확인한 만큼 특검은 우 전 수석의 소환조사 시기 역시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위원양)  

▶ 드디어 물꼬 튼 '우병우 수사'…특검이 파헤칠 다음 단계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