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국회에 걸린 박 대통령 풍자 누드화…'도 넘었다' vs '표현의 자유'

[뉴스pick] 국회에 걸린 박 대통령 풍자 누드화…'도 넘었다' vs '표현의 자유'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획한 전시 '곧바이전(곧, BYE! 展)'에 등장한 박근혜 대통령 풍자 그림을 두고 누리꾼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습니다.

<더러운 잠>이라는 제목의 이 풍자 그림은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작품으로 누드 상태로 옆으로 비스듬히 누워 있는 여성의 얼굴에 박근혜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그림입니다.

그림에는 주사기를 들고 있는 최순실 씨와 세월호 침몰 장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초상화도 함께 등장합니다.

이 그림은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에 전시됐습니다.
국회에 걸린 박 대통령 풍자 누드화…'도 넘었다' vs '표현의 자유'
나체 상태의 박근혜 대통령이 등장한 이 그림을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아무리 풍자라도 이건 인격 모독이다. 표 의원이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과 '좋고 싫은 건 개인의 의견이지만 예술인의 표현 행위 자체를 문제 삼아선 안 된다'는 의견 등이 맞붙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김정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이 '질 낮은 성희롱이자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한 데 이어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국회에 걸린 박 대통령 풍자 누드화…'도 넘었다' vs '표현의 자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 그림이 국회에 전시된 것은 대단히 민망하고 유감스런 일'이라며 '작품은 예술가의 자유이고 존중돼야 하지만 그 작품이 국회에서 정치인 주최로 전시된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 출처=표창원,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