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진룡 "블랙리스트, 김기춘 주도…대통령은 묵인"

<앵커>

문화계 블랙리스트라는게 있다는걸 처음 폭로했던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어제(23일) 특검에 나가서 당시 상황들을 얘기했습니다 박 대통령에게 그만두라고 권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등등 작심한 듯 쌓인 이야기들을 털어냈습니다.

민경호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의 두 번째 조사를 받게 된 유진룡 전 장관은 특검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작심 발언을 시작했습니다.

[유진룡/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블랙리스트는 저와 저의 동료와 후배들이 목격하고 경험하고 모든 정보를 취합해볼 때 그건 분명히 김기춘 씨가 주도한 것입니다.]

현 정권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과 단체를 조직적으로 차별하고 배제하기 위한 거였다며, 이 때문에 지시를 받은 문체부 직원들이 눈물을 쏟을 정도로 힘들어했다고 털어놨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블랙리스트를 모른다고 하는 건 비겁한 일이라며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블랙리스트에 대한 박 대통령의 태도도 밝혔습니다.

장관 직에서 물러나던 2014년 7월까지 두 차례 박 대통령에게 블랙리스트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그만두도록 권했다는 겁니다.

[차별·배제 행위, 그걸 지적하며 그렇게 하시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드린 적 있었고….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묵묵부답….]

특검은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에 사실상 적극적으로 개입한 정황으로 보고,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다시 불러 관련 사실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