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리아 평화회담 카자흐 아스타나서 개최…휴전 체제 등 논의

6년째 계속되고 있는 시리아 내전 사태 해결 방안 논의를 위한 평화회담이 오늘(23일)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열렸습니다.

아스타나 '릭소스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시작된 회담은 내일 오후까지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회담에는 시리아 정부와 반군 대표와 회담을 중재한 러시아·이란·터키 대표, 스테판 데 미스투라 유엔 시리아 특사 등이 참석했습니다.

미국은 카자흐스탄 주재 대사를 참관인 자격으로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아 정부를 대표해선 유엔 주재 시리아 대사 바샤르 자파리가 참석했고, 시리아 반군은 통합 단장 없이 약 15개 조직 대표들이 개별적으로 참석했다고 카자흐 외무부는 전했습니다.

애초 미국 측에선 새로 들어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중동 전문가가 아스타나에 올 것으로 기대됐지만, 조지 크롤 카자흐스탄주재 미국 대사가 대신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평화회담 중재를 주도하고 있는 러시아는 시리아 사태 담당 대통령 특사 알렉산드르 라브렌티예프를 대표로 보내 회담 형식과 의제 등을 두고 시리아 정부, 반군 대표들과 막판까지 조율 작업을 벌였습니다.

참석자들은 시리아 정부 대표와 반군 대표, 러시아·터키·이란·미국·유엔 대표 순으로 시리아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막 회의에 앞서 시리아 정부와 반군은 별도의 양자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반군 측은 AFP 통신에 "시리아 정부가 지난해 12월 30일 서명한 휴전 협정 내용을 이행하지 않아 양자 회담을 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회담 참가자들은 내일 회담이 끝난 뒤 기자회견을 통해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타스 통신은 미리 입수한 공동성명 초안을 인용해 러시아·터키·이란이 시리아 내 반군과 테러리스트들을 분리하고, IS와 파테알샴 등 테러조직과의 전쟁을 계속한다는 내용이 성명에 담겼다고 보도했습니다.

성명에는 또, 3국이 휴전 체제 모니터링을 위한 공동감독기구를 만든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시리아 정부를 지원해온 러시아와 이란, 반군 편에 서 온 터키 등 3국은 지난해 말 시리아 휴전을 성사시킨 뒤 휴전 체제 공고화와 시리아 내전 사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평화회담을 추진해 성사시켰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시리아 정부와 반군 간에 여전히 견해차가 커 이번 회담에서 당장 내전 사태를 완전히 종식하는 큰 틀의 합의를 도출하긴 어려울 것이며, 휴전 체제 유지를 위한 관련국들의 합의가 이뤄지는 선에서 회담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