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 "갤노트 7 발화 원인, 배터리 결함"…최종 발표

"기기 자체의 문제는 없다" 결론

<앵커>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7 발화 원인을 배터리 제조 결함이라고 최종 발표했습니다. 또 기기 자체의 문제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정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충전 중 발화사고가 난 갤럭시노트 7의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삼성 SDI 배터리가 장착된 노트 7의 우측 상단 모서리 부분이 찌그러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음극판이 눌려서 불이 났다고 삼성전자는 밝혔습니다.

리콜이 시작되고 새로 장착한 중국 ATL 배터리에서는 비정상적인 큰 돌기가 발견됐습니다.

이 뾰족한 돌기가 내부 분리막을 뚫으면서 합선이 생겨 발화사고가 났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노트 7 단종 이후 석 달 동안 외부 전문가와 함께 조사한 결과, 이 두 가지 배터리의 결함이 발화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사지브 지수다스 UL 사장/외부 안전검증기관 : 제조 공정상의 문제와 배터리 설계상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계 자체의 문제는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방수·방진 기능이 강화되면서 스마트폰 내부의 열이 밖으로 못 빠져나왔다거나, 홍채인식 센서로 인한 과부화 등 지금까지 제기된 스마트폰 설계나 소프트웨어의 결함은 없었다는 겁니다.

[고동진/삼성전자 사장 : 배터리 설계 및 제조 공정상의 문제점을 (노트7 출시 전에)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합니다.]

차기작 갤럭시 S8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는 이번 노트7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안전 테스트 기준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김흥기, 영상편집 : 조무환)   

▶ 애플보다 빨리 신제품 내놓으려다…서두름이 만든 사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