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블랙리스트, 박 대통령이 지시"…관여 정황 확보

<앵커>

정권 실세 두 명이 구속되면서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이제 단 한 사람만 남겨놓고 있습니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입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사실상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강하게 부인한 바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지난 1월 1일 신년인사회 :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에요. 보도를 보니까 굉장히 (명단) 숫자가 많고 그런데 저는 전혀 그건 알지 못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특검은 박 대통령이 사실상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 뒤인 2014년 5월,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 명단을 만들어 지원에서 배제하겠다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보고에, 박 대통령이 그렇게 하라고 했다는 겁니다.

김 전 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의 구속영장에도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내용이 적시됐습니다.

이 지시에 따라 청와대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명단을 만들고, 이를 문체부에 보내 실행에 옮겼다고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고,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이었을 당시 명단 숫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겁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정황을 상당 수 확보한 상태로, 박 대통령 대면 조사 때 의혹의 실체를 규명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적 없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이홍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