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현재 '블랙리스트' 4명 중 3명 구속…김기춘·조윤선 운명은

현재 '블랙리스트' 4명 중 3명 구속…김기춘·조윤선 운명은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영장실질심사가 오늘(20일) 열리면서 여론의 관심이 다시 법원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에 급제동을 건 법원이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해서는 어떤 결정을 내릴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특검 수사 대상자들 가운데 이 부회장이 가장 거물급 재계 인사라면,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박 대통령을 제외하고 정·관계 최고위급입니다.

현 정부의 대표적인 실세로 꼽히는 두 사람의 영장심사 결과는 이 부회장 못지 않게 특검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김 전 실장의 경우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의 혐의를 뒷받침해주는 정황을 이미 상당수 확보한 상태입니다.

특검팀은 지난해 12월 26일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번 달 12일에는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구속하는 등 고강도 수사로 증거를 수집해 왔습니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에 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지만, 특검팀은 그가 재직 시절 김 전 장관으로부터 블랙리스트에 관한 보고를 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실장은 수사를 앞두고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도 있습니다.

특검팀이 김 전 실장 자택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CCTV 영상, 서류, 휴대전화 등은 상당량의 정보가 삭제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도 17일 "압수수색 과정에서 일부 증거인멸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증거인멸 가능성은 도주 우려와 함께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중요한 사유입니다.

특검팀은 조 장관에 대해서도 구속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다수의 증거를 확보했지만, 조 장관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만큼 법원이 조 장관의 방어권 보장 측면을 중시할지, 아니면 혐의 부인의 고의성과 증거인멸 가능성이 크다고 볼 것인지 관심이 가는 대목입니다.

앞서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4명 가운데, 김상률 전 청와대 수석을 제외한 김종덕 전 장관, 정관주 전 차관, 신동철 전 비서관 등 3명이 영상이 발부됐습니다.

다만 법원이 최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하며 영장심사에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한다는 것을 보여준 만큼,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영장심사 결과도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특검팀도 조 장관의 경우 구속영장 청구에 앞서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신병을 확보한 다음, 이 의혹의 정점에 있는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증거를 찾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