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호성 "최순실 뒤에서 도와주는 사람, 밖으로 드러나 일 꼬여"

정호성 "최순실 뒤에서 도와주는 사람, 밖으로 드러나 일 꼬여"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증인으로 나선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고칠 정도의 정책적 판단능력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오늘(19일) 오후 2시 헌법재판소 청사 1층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에서 "최씨에게 대통령 말씀 자료를 보낸 이유가 뭐냐"는 국회 소추위원단의 질문에 이렇게 말한 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조금이라도 (의견을) 모아놓으면 좋은 표현이 있을까 생각해 (최씨의) 의견을 들은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할 수준의 지적능력이 없는 최씨에게 문서를 전달한 이유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연설문을 수정하기 위한 것일 뿐이었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정 전 비서관은 또 최씨와 의견 충돌이 있는 경우에도 최씨의 의견을 박 대통령에게 그대로 전달했다고 증언해 단순한 의견청취 수준은 아니었음을 스스로 인정했습니다.

그는 "의견이 다른 경우에도 최씨가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면 박 대통령에 그대로 전달했느냐"는 국회 측의 질문에 "말씀하신대로 최씨의 의견을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며 "최씨의 의견을 묵살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최씨는) 존재하지 않고 뒤에서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도와주는 사람이었다. 안타깝게도 지금 이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은 (최씨의 존재가) 밖으로 등장하면서 일이 이렇게 꼬인 것 같다"며 최씨가 '비선실세'였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듯 한 발언을 해 방청객들의 실소를 자아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