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반기문 "화장실 하나 밖에 없는 온돌방"?…오늘도 '구설수 적립'

[뉴스pick] 반기문 "화장실 하나 밖에 없는 온돌방"?…오늘도 '구설수 적립'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학 강연에서 청년들에게 건넨 조언이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8일 영호남 민심을 잡기 위해 광주와 대구를 방문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청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가졌습니다.

반 전 총장은 "젊어 고생은 사서도 한다"며 "유엔 사무총장을 하며 어려운 데 갔는데 한국 청년을 만날 때가 있었다. 여기 어떻게 왔느냐고 물어보니 자원봉사로 왔고 생활은 원주민과 같이한다고 하더라. 참 존경스러웠다"고 말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제가 요즘 다니면서 한옥체험을 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이니까 5성급 좋은 호텔에서 머물면서 살다가 요즘 그야말로 화장실이 하나밖에 없는 온돌방에서 직원들과 같이 잠을 자고 체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이어 청중들을 향해 "여러분들이 젊었을 때 이러한 세계를 좀 더 알겠다. 세계 인류와 같이 한 번 고통을 나눠보겠다 이런 정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강연 내용이 알려지자 일부 누리꾼들은 반 전 총장의 '화장실 하나밖에 없는 온돌방' 발언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화장실이 한 개뿐인 온돌방에서 직원들과 함께 잠을 자는 것을 반 전 총장이 젊은이들의 모험 정신과 연결 지어 이야기한 것이 현실과 괴리가 있다고 비판한 겁니다.

한 누리꾼은 '화장실 개수와 인류 고통이 무슨 연관이 있냐'는 반응을 내놨고 또 다른 누리꾼은 '우리 집은 화장실이 하난데 그럼 평생을 세계 인류와 고통을 나누며 살아온 것이냐'며 반 전 총장의 발언을 비판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강연에서 이순신 장군을 언급하며 "광주는 이순신 장군이 탄생한 도시다.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내가 이 일을 안 하면 어떡하겠는가'라며 전쟁터에 나가고 적군을 물리치고 이런 위대한 정신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반 전 총장의 말과 달리 이순신 장군의 출생지는 서울 건천동(현 인현동)인 것으로 알려져 또 한 번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