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타이완, 한국여성 성폭행 사건 파장에 '전전긍긍'…대책 마련 착수

타이완, 한국여성 성폭행 사건 파장에 '전전긍긍'…대책 마련 착수
타이완이 한국인 여성 관광객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국가 이미지 실추, 관광산업 피해 등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현재 중화권인 중국과 홍콩, 마카오를 제외하면 일본에 이어 타이완 방문자 수에서 2위를 차지할 만큼 큰 관광시장으로 날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타이완을 방문한 한국인은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타이완 사회는 이번 사건의 파장에 대한 우려와 함께 정부의 대응, 시스템 미비 등의 제반 문제점을 성토하는 분위기입니다.

대다수는 택시기사에 최대 형량을 구형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관광업계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정부도 여론의 질타를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친중 성향의 타이완 언론 '중국시보'와 타이완 인터넷 신문 '101뉴스미디어'가 반한 감정을 조장하는 기사를 써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습니다.

한국 여성 여행객 성폭행 사건 이후 한국 10여개 언론사가 타이완 치안상황을 비난하는 기사를 게재했다며 반한 감정을 조장하려 했다가 오히려 집중포화를 맞은 것입니다.

타이완 둥우대학의 허싸나 교수는 "택시기사의 작은 행동 하나가 타이완에 대한 신뢰를 한순간에 무너뜨렸다"면서 "타이완 국민 대부분이 한국인 모두에게 죄송하다는 감정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타이완 관광국도 후속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관광국은 택시 운전기사의 개인 범죄이긴 하지만 범행을 저지른 운전기사가 관광업계에 종사할 수 있게 방치한 시스템 자체에도 문제가 있다며 시스템 재정비 방침을 밝혔습니다.

린쿤위안 타이완 관광국 국제조 조장은 "각 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타이완 내 택시투어의 불법 여부를 조사할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광범위한 점검이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린 조장은 그러면서 택시투어 기사가 관광가이드 자격증 없이 현지 관광 안내를 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저우융후이 타이완 관광국장도 "불미스러운 일이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