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특검 '블랙리스트 의혹' 조윤선 소환…"진실 밝혀지길 기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오늘(17일) 박영수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습니다.

조 장관은 오늘 오전 9시 15분쯤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도착해 '블랙리스트 작성·전달에 관여했느냐'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진실이 특검 조사에서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답하고서 조사실로 향했습니다.

조 장관은 이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 조사를 받습니다.

블랙리스트는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제외할 의도로 작성한 명단을 뜻합니다.

이 명단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해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내려가 실행됐는데, 그 과정에 조 장관의 역할이 있었다는 게 특검의 판단입니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했습니다.

조 장관은 작년 12월 국회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를 전혀 본 적 없다"고 부인했다가 이번 달 9일 두 번째 청문회에선 "예술인들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리스트의 존재는 인지했다고 시인했습니다.

다만, 블랙리스트를 직접 본 적은 없고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특검은 이미 확보한 여타 관여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조 장관의 관여 여부를 확인할 전망입니다.

특검은 이어 조 장관의 진술 내용을 검토하고서 구속영장 청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특검은 12일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직권남용 등)로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과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구속했습니다.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특검은 오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