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발열 옷 입으면 당뇨병 완화?…임상시험 주목

기능성 섬유업체 "간이시험서 효능 확인…임상시험 확대"

단순히 체온을 높이는 옷을 착용하는 것만으로 당뇨병을 완화할 수 있을까.

국내 한 섬유업체가 체온을 높이는 기능성 섬유로 만든 옷의 당뇨병 완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17일 기능성 섬유 개발·제조업체 리텐드에 따르면 자체 개발 기능성 섬유 '템프업'으로 만든 내의를 당뇨병 환자 2명에게 약 3개월에 걸쳐 착용하게 한 결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평균 1.2 감소한 사실을 서울 압구정로 세실내과를 통해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당화혈색소(A1c)는 혈당이 증가해 적혈구 내 혈색소(헤모글로빈)에 포도당이 붙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치를 보여준다.

정상인의 당화혈색소 수치는 4~6이며 당뇨병 환자의 권장 관리 수치는 6.5 미만이다.

따라서 이 정도의 당화혈색소 감소폭은 유의미한 결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템프업은 섬유의 분자구조를 변형시켜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일종의 발열 기능성 섬유다.

템프업 섬유로 만든 제품을 착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온을 상승시키고 면역력 증강을 도와 만성질환 및 통증을 완화한다는 게 회사 측 주장이다.

이번 간이 임상시험을 진행한 세실내과 홍관수 원장은 "(시험 참여자가) 많은 숫자는 아니므로 당뇨에 대한 통계학적 처리는 할 수 없었으나 템프업 제품 착용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특히 몸이 따뜻해져 전체적인 컨디션이 좋아졌다는 게 환자들의 견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템프업 섬유의 질병 치료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본격적인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을 입증하고 제품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단국대병원에서 '당뇨 환자의 신경병증 개선 효과' 임상이 예정돼 있으며, 고려대안암병원에서는 이상헌 연구부원장의 주도하에 '요통 환자의 만성 통증 개선 효과'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을 맡은 이 부원장은 "유사한 제품이 없는 데다 아직 임상이 완료되지 않아 효과에 대해 말하기는 힘들다"면서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규상 리텐드 대표는 "지난 2년여에 걸친 자체 실험을 통해 템프업 섬유가 각종 통증 및 당뇨 등 내분비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을 입증하겠다"고 자신감을 표명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