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첫 탄도미사일 방어용 통신위성 발사 예정…군사력 강화행보

일본이 올해 탄도미사일 방어용 통신위성을 발사합니다.

이번 통신위성 발사계획은 일본이 안보관련법 시행에 발맞춰 대내외적으로 강력한 군사력 강화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군부대 간 정보공유를 위해 'X밴드 방위통신위성'인 '기라메키' 2호를 이달 24일 가고시마현 다네가섬 우주센터에서 쏘아 올릴 예정입니다.

NHK는 방위성이 단독으로 위성을 발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새 통신위성은 탄도미사일 방어 등에 사용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주파수대역 'X밴드'에 대응하는 방위통신위성은 데이터를 고속으로 주고받을 수 있어 탄도미사일 발사정보의 전달, 군부대의 동영상 전송 등을 더욱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육상의 지형과 기상의 영향을 쉽게 받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어서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군부대 간 정보공유에 사용됩니다.

방위성은 현재 통신 인프라로 민간기업이 발사한 3개의 위성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 중 2개가 수명이 다함에 따라 이달 발사할 위성을 포함해 총 3개를 신형으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애초 지난해 기라메키 1호를 발사할 예정이었지만 발사를 위해 운송 도중 손상돼 이번에 2호를 먼저 발사하게 됐습니다.

방위성은 나머지 2개 통신위성을 내년과 2021년에 차례로 발사해 정보통신 능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NHK는 관련 비용이 모두 2천300억엔 규모에 이른다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