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 부지' 놓고 미적대는 롯데…中 눈치만 보나

<앵커>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사드를 설치할 땅이 경북 성주군의 롯데 소유 골프장입니다. 국방부는 이 땅과 경기 남양주의 군 용지를 맞바꿀 계획입니다. 그런데 롯데 측과의 부지 교환 계약이 자꾸 미뤄지고 있습니다.

경제부 심영구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심 기자, 왜 늦어지는 겁니까?

<기자>

롯데 측이 협의에 다소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방부와 롯데가 지난해 말 서로 땅을 교환하기로 합의한 다음에 지난주에 감정평가까지 마쳤는데, 이제 남은 것은 골프장을 소유한 롯데상사가 이사회를 열어서 교환 계약을 승인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이사회가 열리지 않고 있는 겁니다.

<앵커>

롯데상사가 이사회를 일부러 미루는 건가요?

<기자>

롯데 측의 공식 입장은 일부러 시간을 지연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이사회 의결을 하려면 사업성 검토를 해야 하고 그러려면 아까 말씀드린 감정 평가를 해야 하는데, 예정보다 한 달이나 늦게 나왔기 때문에 이사회도 미뤄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앵커>

그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상식적 의심이, 롯데가 중국에서 사업을 많이 하니까 사드에 반대하는 중국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잖아요?

<기자>

지난해 부지 결정 이후 롯데의, 중국에 있는 모든 계열사가 세무조사와 위생, 안전점검을 받았습니다.

중국이 부지를 제공한 롯데 측을 겨냥해 보복성 규제를 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롯데는 실제로 중국 현지에 롯데 마트만 100여 곳이 있고, 백화점이 5개, 공장, 또 롯데월드도 짓고 있는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여야 후보들이 사드에 대한 의견이 제각각이니까, 롯데는 대선 이후로 이것을 미뤄보자는 생각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될까요?

<기자>

국방부 장관이 이 문제 때문에 신동빈 회장과의 면담을 추진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롯데 측은 총수가 나설 사안이 아니라며 부인하고 있는데요, 어쨌든 결정된 사안을 마냥 미룰 수는 없기 때문에 설 이후, 그러니까 2월이 되면 이사회를 열어 결정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