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엎친 데 덮친 격…AI 주춤하니 소 브루셀라 무더기 발병 살처분

전국을 강타한 조류 인플루엔자(AI)의 진앙이었던 충북에서 소 브루셀라병까지 집단 발병해 방역 당국과 축산농가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오늘(13일) 충북도와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 10일 옥천의 한우 농장 2곳에서 출하를 앞둔 소가 브루셀라 의심 증세를 보여 조사한 결과 73마리가 양성 판명 났습니다.

두 농장에서 사육되는 한우는 모두 265마리입니다.

방역 당국은 감염 소와 이들이 낳은 송아지 86마리를 살처분하기로 하는 한편 나머지 소에 대해서는 이동제한 조처를 내렸습니다.

브루셀라는 소의 타액이나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사람에게도 옮는 공통전염병입니다.

병에 걸린 소는 유산·사산·불임증세를 보이고, 사람에게 옮겨지면 발열·관절통·피로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브루셀라는 AI나 구제역처럼 크게 확산하는 가축전염병이 아닌 만성 소모성 질병이라 감염된 소만 살처분하는 것으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2007년까지만 해도 전국적으로 한해 1만 마리 넘는 소가 이 병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2008년 검사 대상이 확대되고, 도축이나 거래할 때 검사증명서 첨부가 의무화되면서 감염률 0.1%∼0.2%대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이 병에 걸려 살처분된 소는 전국적으로 396마리입니다.

충북에서는 4개 농가에서 58마리가 살처분됐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해 11월 청주의 한 한우농가에서 소 1마리가 감염된 바 있습니다.

앞서 충북은 AI 직격탄을 맞아 사육하는 가금류 절반 이상이 살처분되는 홍역을 치렀습니다.

지난해 11월 16일 음성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AI가 처음 발생했는데 이 농장은 해남 산란계 농장과 함께 가장 이른 시기에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음성을 포함해 청주·진천·충주·괴산·옥천 등 도내 6개 시·군 85개 농장으로 퍼졌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108개 농장(예방적 살처분 포함) 392만마리의 가금류가 매몰 처분됐습니다.

2003년 12월 국내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사상 최악의 살처분 기록입니다.

그나마 지난달 29일 음성군 금왕읍 메추리 농장에서 AI가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보름간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아 한숨을 돌린 상태입니다.

충북도 관계자는 "브루셀라는 AI나 구제역처럼 크게 걱정할 질병은 아니지만 피해농가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예의주시하는 한편 AI 종식 선언 때까지 대규모 산란계 및 잔여 오리 농가를 중심으로 방역 활동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