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펑튀기]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책임감과 신뢰있는 기업되길"

SBS뉴스

작성 2017.01.09 14:49 조회 재생수36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경제와이드 이슈& '펑 튀는 기업뉴스']

안녕하세요. 펑 튀는 기업뉴스 펑튀기의 손석우입니다. 온라인상에서 뉴스로 화제가 된 기업들의 순위와 뉴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생각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시간인데요. SBSCNBC와 빅데이터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공동조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어떤 기업들의 뉴스가 화제를 불러모았을까요. 화제성 기업 순위부터 보시겠습니다.

지난 주 화제성 2위로 밀려났던 삼성전자가 1위를 재탈환 했습니다. 한화는 2위로 밀려나긴 했지만 술집 난동 사건의 여파가 계속되며 화제성 2위에 올랐습니다. 3위는 LG전자가, SK와 롯데가 공동 4위를 차지했습니다. 특검의 수사망이 좁혀오고 있죠. 마지막으로 화제성 5위는 일본 자동차 업체 토요타 였습니다. 순위별로 화제가 된 뉴스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화제성 순위

1위 - 삼성전자
2위 - 한화
3위 - LG전자
4위 - SK/롯데
5위 - 토요타

● 1위 - 삼성전자

1위는 삼성전자였는데, 지난주 금요일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는데요. 분기 영업이익이 3년만에 최대치인 9.2조원을 달성하는 어닝 서프라이즈였죠. 갤럭시노트7 폭발 사태와 최순실 게이트 연루 등 부정적 이슈들에 둘러싸인 가운데 올린 실적이어서 더 놀랍다는 평가였습니다. 네티즌들 어떤 반응 보였을까요.

[삼성전자, 4Q 영업익 9.2조..3년만에 최대 '깜짝 실적']

- 반도체가 죽쑤면 휴대폰이 대박나고. 휴대폰이 사고치면 반도체가 다시 대박나고
- 솔직히 대단한건 대단한거고 인정할건 인정해야지. 삼성전자 대단한 기업인건 인정하자.
- 역시 삼성의 힘 대단하다 삼성같은 기업 하나만 더 나와라 엘지나 현대나 SK등 분발해요~

삼성전자의 탄탄한 비지니스 경쟁력을 인정하는 네티즌들이 다수인데요. 어닝 서프라이즈를 부정적으로 보는 네티즌들도 있었습니다. 보시죠.

- 저 이익금이 또 정치인들에게 들어가겠지.제발 정신차리고 고생한 생산직직원이나 사회에 좋은일하시길
- 덩치에 맞는 책임감과 신뢰있는 기업이 되라
- 그럼 그 돈 국민연금에 다시 채워 넣으면 되겠네

최순실 게이트 연루, 국민연금 로비 의혹 등과 연관해 바라보는 시각으로 해석되네요.

● 2위 - 한화 

2위 한화였는데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셋째 아들 김동선씨가 지난 5일 술집에서 난동 사건을 일으킨 뒤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두했습니다. 김씨는 취재진 앞에서 연거푸 죄송하다고 입장을 밝혔다는 내용입니다. 네티즌들 여전히 싸늘하고 비판적 반응입니다.

[법원 출석한 한화 셋째 김동선씨 "정말 죄송하다" 반복]

- 재벌 2세들은 왜 이딴식으로 국민들한테 신고식 하냐
- 말 타는 인간들한테 편견 생길 듯
- 나중에 한화직원들 또 얼마나 괴롭힐려고??

● 3위 - LG전자 

3위는 LG전자입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날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 부진으로 인해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35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필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준 삼성전자와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하면서 더 대조를 이뤘네요. 네티즌 반응 보시죠.

[LG전자, 4Q 적자전환..전략폰 G5 부진에 '한숨']

- 폰에서 너무 말아먹으니...다른 사업부들 땜빵 매운다고 다 죽어남
- 한쪽은 어닝 서프라이즈 한쪽은 어닝쇼크
- 첫째는 디자인 부족, 둘째 마케팅 삽질, 셋째는 주제 모른 가격책정

LG전자, 파이팅 해야겠다는 것 외에 달리 할말이 없어 보입니다. 펑 튀는 기업뉴스 펑튀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내일 다시 오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SBSCNBC 손석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