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검증 후 통보'…국정원도 블랙리스트 작성 동원

<앵커>

오늘(8일) 8시 뉴스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국정원도 동원됐다는 단독 보도로 시작합니다. 국정원이 문화계 인사들의 사상을 검증하고 이를 문체부에 통보한 정황을 SBS 취재진이 확인했습니다. 보안 유지를 위해서 국정원은 영문 알파벳 K로 표시돼 있었습니다.

특별취재팀 최우철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월과 2월 두 달 동안 추가된 블랙리스트 명단입니다.

정부 지원 문화 사업에서 배제해야 할 문화계 인사들과 그 이유가 적혀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간부 후보 가운데 김 모 교수가 명단에 포함됐습니다.

친노무현 활동 외에도 사유가 더 있습니다.

임수경 방북을 지지했다는 거의 30년 전 행적과 남편의 언론 관련 활동까지 문제 삼았습니다.

영문 알파벳 K라는 기관이 이런 사유를 통보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검증이 이뤄질 당시 문체부 고위 관계자는 K가 국정원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블랙리스트를 관리하던 문체부 실무자가 편의상 청와대에서 내려보낸 명단이나 지시 사항은 알파벳 'B'로, 국정원에서 온 내용은 'K'로 표시했다는 겁니다.

청와대뿐 아니라 국정원의 정보도 사상 검증에 동원됐고 지원 배제를 위한 블랙리스트를 문체부에 전달한 정황이 새로 나온 겁니다.

국정원을 뜻하는 K의 명단은 문화 예술 분야 외에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조직위원 구성 등 문체부 블랙리스트 곳곳에 등장합니다.

검증할 대상이 많으면 '결과가 늦어지므로 사업을 먼저 진행'하라는 의견도 문체부에 수시로 내려보냈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 당시 문체부 실무자 : 특검 조사를 받았고…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제가 지금 말씀을 드릴 수가 없어요. 특검에서 결과 발표하겠죠.]

국정원의 정보가 블랙리스트 작성에 동원된 흔적이 문건을 통해 확인되면서, 정부 지원의 기준이 정치적 잣대였다는 점도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김종우)

▶ [단독] 靑-국정원-문체부 검증 후 작성…드러난 정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