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심판 나온 윤전추…'세월호 7시간' 증언

<앵커>

윤전추라는 이름이 지금도 인터넷 검색어 상위권에 올라있습니다. 헬스클럽 트레이너 출신으로 청와대 3급 행정관에 뽑힌 다음에 대통령 가까이에서 보필한 사람입니다. 어제(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 나와서 세월호 7시간 때 대통령이 정상적으로 근무를 했다면서도 뭘 했는지는 말할 수 없다면서 피해갔습니다.

박하정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의 첫 증인 윤전추 행정관에게는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행적에 관한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윤 행정관은 당일 오전 8시 반에 대통령 호출을 받고 관저로 갔고 대통령의 개인적인 업무를 봤다고 말했습니다.

오전 9시쯤 대통령이 관저 집무실로 들어갔고 한 시간쯤 뒤 서류를 직접 전달했으며, 이후 안봉근 비서관이 집무실로 뛰어와 잠시 머물렀다고 증언했습니다.

오전 내내 박 대통령이 정상적으로 근무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대통령의 개인적인 업무가 뭔지 등 국회 측 질문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거나 모른다는 답변을 거듭해 재판관의 지적을 받았습니다.

증인으로 함께 채택됐던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은 사실상 잠적한 상태로 출석하지 않아 헌재는 이들의 신문을 19일로 연기했습니다.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변론 중에 "촛불 민심은 국민의 뜻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소크라테스와 예수도 배심 재판과 군중 재판에서 사형선고를 받거나 십자가를 졌다며, 민주주의 다수결이 위험할 수 있다고 국회 측의 탄핵 소추를 비판했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로 예정된 다음 변론에선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집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