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9분 만에 끝난 첫 탄핵심판…내일 본격 격돌

<앵커>

헌법재판소에서는 어제(3일) 첫 번째 탄핵심판이 열렸는데, 9분 만에 끝났습니다. 첫 재판에는 원래 당사자인 대통령이 나와야 하는데, 출석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내일 2차 변론이 제대로 된 첫 대결이 될 것 같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헌법재판소는 어제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의 첫 변론을 공개 심리로 진행했습니다.

[박한철/헌법재판소장 : 헌법재판소는 이 사건을 '대공지정(매우 공평하고 바르다)'의 자세로 엄격하고 공정하게 최선을 다해 심리할 것입니다.]

첫 변론은 9분 만에 끝났습니다.

헌법재판소법에 따라 당사자가 출석하지 않으면 다시 기일을 잡아야 하는데 박 대통령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변론을 마친 뒤 국회 측은 박 대통령이 심판정에는 출석하지 않으면서 기자단 신년 인사회에서 해명성 발언을 한 것을 비판했습니다.

[권성동/국회 소추위원 : 기본적으로 (대통령은) 피청구인입니다. 언론인을 상대로 법정 밖에서 이러쿵저러쿵 얘기하는 것은 재판부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 측 대리인은 이 자리를 사전에 알지 못했고 탄핵심판은 대통령의 불출석을 전제로 진행하게 돼 있다고 맞받았습니다.

'세월호 7시간' 행적과 탄핵 소추 사유 중 대통령이 인정하는 부분 등 재판부가 요청한 사안에 대해서는, 내일 두 번째 변론기일 전까지 제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내일 기일엔 안봉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과 이영선,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증인으로 채택된 가운데 세월호 7시간의 대통령 행적과 권력 남용 부분에 대해 공방이 벌어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