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 없어서 결혼·아이 포기"…무거운 집 부담

연중 기획-'인구절벽, 결혼 못 하는 사회'
<앵커>

신혼집이라면 부부와 새로 태어날 아이의 보금자리가 돼야 할 텐데, 상당수 신혼부부에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집이 없어서 결혼을 못 하거나 아이를 못 낳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출산 연중 기획, 두 번째 순서,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취업과 동시에 결혼한 김 모 씨는 늘어난 빚 때문에 걱정입니다.

은행 대출을 받아 1억 4천만 원짜리 전세 아파트를 간신히 구했는데, 한 달 이자만 30만 원씩 내야 합니다.

[김모씨/직장인 : 학자금 대출을 (4천만 원을) 받았던 게 있거든요. (은행에서 보더니 전세금 대출) 한도가 안 나온다는 거예요. (그래서 나머지 돈을 빌리느라) 되게 난감했거든요.]

자녀가 없는 김 씨는 그나마 나은 편입니다.

렌터카 기사 홍 모 씨는 출산에 맞춰 아내가 직장을 그만두면서 빌라 월세 내기도 빠듯합니다.

[홍모씨/렌터카 기사 : 2천만 원 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생활비가 조금 부족하면 그걸로 충당하는 식으로…저축은 꿈도 못 꾸고요.]

통계청 조사결과 내 집이 있어야, 없는 경우보다 아이를 더 낳는 거로 나타났습니다.

천정부지 치솟는 주거비가 2세 꿈을 가로막고 있는 겁니다.

또 맞벌이 부부가 외벌이보다 상대적으로 아이를 덜 낳는데, 내 집 장만을 위해선 맞벌이를 포기할 수 없어 저출산의 악순환은 이어집니다.

주택정책도 문제입니다.

부담이 적은 공공 임대주택에 들어가고 싶어도, 식구가 많거나 고령자가 있는 집에 청약 가점을 주다 보니 신혼에게는 차례가 오기 어렵습니다.

[천현숙/국토연구원 연구위원 : 신혼부부가 소득 분위별로 경제적 상황이나 주거 실태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계층 특성에 따라서 맞춤형 정책으로 가는 것이 가장 지금 필요한 정책입니다.]

신혼부부가 주거 부담에 짓눌리는 구조부터 바꿔야 출산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 남 일,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