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가짜 뉴스' 판친다…누가 무슨 이유로 쓰나

[리포트+] '가짜 뉴스' 판친다…누가 무슨 이유로 쓰나
다음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라와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글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에는 '영국과 일본의 정치학자들이 한국의 촛불시위에 대해 비판했다'는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됐습니다. 출처는 알 수 없지만 뉴스의 형식을 빌린 글이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런 기사가 있는 걸까요? 그리고 이런 책과 정치학자가 있는 걸까요?

결론적으로 이 기사는 '가짜 기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비밀은 '아르토리아 팬드래건' '성배' '히키가야 하치만' 등에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이 글은 일본 애니메이션 등의 주인공 이름을 차용한, 허무맹랑한 '가짜 기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르토리아 펜드래건은 '페이트(Fate)'라는 만화와 게임의 등장인물의 이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만화의 주요 테마는 바로 '성배 전쟁'이었던 겁니다. 또 일본 정치학자라는 '히키가야 하치만'. 그의 이름도 애니메이션 '역시 내 청춘 코미디는 잘못됐다'의 남자 주인공 이름이었던 겁니다.
최근 이런 가짜 기사들이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마치 진짜 기사인 양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짜임이 판명됐지만, 이 글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박근혜 대통령이 쓴 편지가 문재인 전 대표가 쓴 것으로 둔갑하기도 하고, '박근혜 대통령 중환자실 입원' 등의 제목의 가짜 기사도 만들어져 널리 퍼지고 있는 겁니다.

■ 왜 '가짜 뉴스'에 열광하나

사람들은 왜 가짜뉴스에 열광하고 있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정보에 열광하는 속성이 있는데, 특히 다수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성향과 맞는 정보가 나타나면 더 열광하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관련 사진
게다가 그것이 언론사의 기사나 전문가의 견해일 경우에는 자신의 견해가 더 크게 지지받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는 겁니다.


■ 가짜 뉴스 누가 왜 만들까?

그렇다면 가짜 뉴스를 만드는 주체는 누구일까요? 이 '가짜 정보'가 퍼지면서 정치적으로든 경제적으로든 어떤 이득을 가지게 되는 쪽에서 만들고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양산된 가짜 뉴스들의 양태가 좋은 예입니다.
얼마 전 미국 대선을 앞둔 시점에 페이스북에선 트럼프를 옹호하고 힐러리를 비방한 가짜 뉴스들이 대거 유통돼 트럼프의 당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미국에선 가짜 뉴스들이 주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을 공격하고 공화당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를 옹호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면서 트럼프가 당선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 나온 겁니다.

가짜 뉴스로 실제 경제적 수익을 얻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마케도니아에 사는 한 17세 소년은 최근 6개월간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를 유도하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약 6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미국 NBC방송이 지난 9일 보도했습니다.


■ 전 세계적 가짜 뉴스…우리는 어떻게 막나?

이처럼 가짜 뉴스, 가짜 정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특히 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퍼지는 가짜뉴스는 삽시간에 루머를 진실인 것처럼 둔갑시킬 수 있다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어 각국에서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태입니다.

독일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난민 유입 반대 세력이 가짜뉴스를 대거 양산하자 법무부 장관 하이코 마스가 "SNS에 가짜뉴스를 배포하는 자는 형사처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도 가짜 뉴스를 잡겠다고 나섰습니다.

애초 표현의 자유를 들어 제재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웠던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의 성행으로 미국 대선 이후 '페이크북(fake book)'이라는 오명을 썼습니다.
미국에서 본의 아니게 가짜 뉴스가 유통된 본산지 역할을 하게 된 페이스북은 '페이크북(fakebook)'이라는 오명을 얻었습니다.
논란이 격화되자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여러분이 읽고 공유하는 기사를 페이스북이 직접 쓰지는 않지만 페이스북은 새로운 공론장으로서 사람들이 의미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책임이 있다"면서 IFCN(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과 제휴를 맺어 페이스북에 유통되는 가짜뉴스를 가려내는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가짜 뉴스'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는 상태입니다.

국내에서도 검증되지 않은 허위정보를 걸러낼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획·구성 : 김도균, 정윤교 / 디자인 : 김은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