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만 답이냐" vs "탄핵부터 해놓고"…갈라지는 與 주자

"탄핵만 답이냐" vs "탄핵부터 해놓고"…갈라지는 與 주자
새누리당 내에서 탄핵을 추진했던 유력 정치인들 사이 분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 내에서도 박 대통령이 스스로 퇴진 시기를 밝힐 경우 탄핵이 필요 없다는 의견이 한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비상시국위는 지난 2일 박 대통령에게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명확한 퇴진 시기의 천명을 요구하고, 여야에는 이른바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협상을 촉구했습니다.

이는 정치권에서 당론으로도 추인된 '4월말 퇴진-6월말 대선'의 입장만 분명히 한다면 탄핵을 철회할 수 있다는 의사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대표적인 인사가 비상시국위 공동 대표인 김무성 전 대표입니다.

지난 1일 김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회동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4월 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고 그것으로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대표는 여전히 이러한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사견을 전제로 "탄핵은 박 대통령의 임기 단축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라면서 "유죄 여부는 재판에서 가려지는 것이고, 물러나겠다는데 굳이 탄핵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이 퇴진 시기를 밝혀도 여야간 협상이 불발되면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유 의원은 지난 2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자진 사임 날짜를 밝히고 즉각 2선 후퇴 의사를 밝힌다면 야당이 탄핵을 계속 추진할 동력이 떨어지고 협상을 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여야 협상이 안 되면 탄핵에 참여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습니다.

탈당한 남경필 지사는 박 대통령의 퇴진 의사와 관계없이 탄핵 추진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남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현직 의원 탈당파 모임에 참석해 "선(先) 탄핵 후(後) 정치적 해법 마련이 국가적 혼란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이라면서 "자신의 죄를 인정하지 않는 대통령과의 약속은 어떤 약속이든 허망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정치적 영향력이 큰 이들의 결정에 따라 탄핵 표결에 참여하는 비주류 의원들의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오는 9일 표결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미 이들의 입장차가 벌어지면서 비주류 의원들 역시 무조건 탄핵 추진 기류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습니다.

비상시국위는 오늘(4일) 국회에서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거취와 탄핵, 또 박 대통령의 의사 표명 여부에 따른 여야 협상과 탄핵 표결 참여 등을 놓고 난상 토론을 벌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