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결정된 바 없다"…'퇴진 시기' 응답 않는 속내는

靑 "결정된 바 없다"…'퇴진 시기' 응답 않는 속내는
'최순실 게이트'로 탄핵 위기에 몰린 박근혜 대통령이 명확한 퇴진 시점을 밝히라는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에 대해 침묵하고 있습니다.

7일 오후 6시까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천명하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 표결에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비박계 의원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여야가 합의해달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정치권이 국정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방안을 만들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물러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여야 합의를 강조한 것은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공식화하면 야당은 '즉각 퇴진'으로 응수할 것이기 때문에 난국 타결책이 안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7일까지는 다소 시간이 있는 만큼 미리 입장을 정하기보다는 정치권의 상황변화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도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여당 비주류가 동참하지 않을 경우 국회 의석 구조상 탄핵안이 가결되기 어려운 만큼 '내년 4월 퇴진-6월 조기대선'이라는 새누리당 당론을 토대로 박 대통령 퇴진 일정에 여야가 합의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을 위해선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도 깔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여권에선 새누리당 비주류 등이 청와대에 대통령 면담을 요청하면 대통령이 면담을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퇴진시기를 밝힐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그러나 촛불집회 이후 새누리당 비주류측에선 대통령 면담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지고 있어 면담 성사 가능성이 점차 줄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아닌 당 지도부 회동이나 4차 담화를 통한 박 대통령의 직접 언급 가능성을 점치고 있지만, 청와대는 아직 "현재 어떤 것도 정해진 바 없다"며 모호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정해진 게 없다"면서 "대통령이 여러 상황을 고심하고 계시니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