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독일·필리핀·미국서도 '대통령 즉각 퇴진' 촉구 집회 지속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해외교민들의 시국집회가 이어졌습니다.

국정농단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일행이 거점으로 삼으려 했던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는 교민과 유학생 등 모두 200여 명이 20여 분간 거리 행진에 이은 집회를 열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한국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했습니다.

'통일총리' 헬무트 콜의 장남인 작가 발터 콜 씨는 4차례 연속 집회에 함께하면서, 자유발언을 통해 박 대통령의 법적 처벌과 사법부의 독립성을 강조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습니다.

이 참석자는 또한, 새누리당의 해체를 주장하는 의견들도 많이 나왔다고 소개했습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의 말라테 지역에서 있는 한 스포츠센터에선 현지 교민 80여 명이 모여 '탄핵 박근혜' 같은 문구가 새겨진 팻말을 든 채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습니다.

참석자들은 특히 "국정농단의 진짜 주범은 박 대통령"이라며 "있는 곳은 달라도 박 대통령 탄핵과 퇴진을 요구하는 동포들의 뜻은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마닐라에 있는 일부 한인 식당의 주인들은 박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며 집회 참가자들을 위해 음식값 할인 행사도 했습니다.

미국 워싱턴 D.C에서도 백악관 북쪽 라파예트 공원 옆에서 3주 연속 '박근혜 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재외동포 행동'의 집회가 열렸습니다.

20여 명의 교민은 '박근혜 즉각 퇴진' 피켓을 들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습니다.

미국에서 우리 동포가 가장 많이 사는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오후 4시 30분부터 한인타운 중심인 웨스턴 가와 윌셔 가 교차점 지하철역에서 박 대통령 퇴진 집회와 하야 반대 집회가 동시에 열렸습니다.

'자유대한지키기 국민운동본부'가 주축이 된 단체는 '친북좌파는 북으로 가라', '북핵 포기해야 통일 온다', '한미 동맹 더욱 강화' 등의 피켓을 들고 박 근혜 대통령의 하야 반대를 주장했습니다.

이에 맞서 '박근혜 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엘에이 동포들의 행동'을 중심으로 모인 교민들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해체 구호를 외쳤습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성명서에서 박 대통령의 즉각 탄핵과 새누리당을 비롯한 부역 세력의 철저한 조사 등을 요구했다.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 씨가 박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자유발언에 나선 필립 안 커디 씨는 "외할아버지는 당시 한국의 부패를 비판한 첫 한국인"이라면서 "부패한 박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어떤 정당도 신뢰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 갈채를 받았습니다.

한국을 60차례 이상 방문한 필립 커디 안 씨는 지난해 6월 별세한 도산 선생의 장녀 안수산 여사와 아일랜드계 남편 프랜시스 커디의 아들로 미주 한인 이민 역사를 바로잡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한인들의 민족 정체성 확립에 기여해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