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퇴진' 갈림길…대통령 입장 발표 '변수'

<기자>

네, 그렇습니다.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는 '내년 4월 퇴진 시점 못 박아라, 그리고 2선 후퇴하라' 이겁니다.

안 그러면 탄핵 열차로 얼마든지 갈아탈 수 있다는 것이고요, 저희가 취재진이 많게는 25명의 비주류 의원이
대통령 입장을 보고 선택하겠다는 이런 조사 결과를 어제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야권은 이들에게 탄핵열차로 갈아타라고 압박 또는 설득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정리를 하면 야권은 비주류에게 공을 넘기고 비주류는 대통령에게 공을 넘기고, 대통령은 국회에 공을 넘기는 좀 복잡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상황이 굉장히 복잡한데, 가결이든 부결이든, 어쨌거나 여야 모두 탄핵 부분에 정치적 운명을 걸어야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가결이 되면 즉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가 되고 헌재의 판단을 받게 되겠죠.

그런데 부결된다?

새누리당 비주류 중 상당수가 쉽게 말해서 대통령의 퇴진 약속을 받아들이고 탄핵 열차로 갈아타지 않았다는 소리잖아요, 그러면 촛불의 엄청난 분노에 직면할 수밖에 없고요, 그러면 휴대폰 전화번호 바꿔야 되고, 지역구도 못 가고, 의원직 사퇴요구에 시달릴 것이고 좀 복잡할 것입니다.

야당은 괜찮냐, 아닙니다.

계속 머뭇거리다 기회를 놓쳤다, 수권 정당 능력 못 믿겠다는 이런 비난이 빗발칠 수밖에 없고요, 지도부 사퇴하고, 대국민 사과하고, 필사적으로 대통령 퇴진 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겁니다.

물론 탄핵안을 다음 임시국회에서 재발의할 수도 있지만, 정국 혼란은 계속될 수밖에 없겠고요. 

▶ '탄핵 직접 청원' 박근핵닷컴… 참여도 '스마트'
▶ 야 "탄핵안 통과까지 직진"…여 "퇴진 협상"
▶ 시동 걸린 '탄핵 열차'…국회 표결 남은 절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