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국정원 댓글 수사팀'도 특검 합류한다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국정원 댓글 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검사가 합류한 데 이어서 당시 팀원 가운데 일부도 합류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이른바 '우병우 라인'으로 분류되는 검사들은 확실하게 배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찬종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는 파견받을 검사 20명 가운데 기존 검찰 수사팀 소속 부장검사를 포함한 10명의 명단을 확정해 법무부에 파견을 요청했습니다.

전체 파견 검사 중 3분의 1 정도만 기존 수사팀에서 받을 예정인데, 나머지 검사들은 수사팀장으로 내정한 윤석열 검사와 조율하고 있습니다.

윤 검사는 3년 전 자신과 함께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의 합류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특수수사 경험이 많은 검사 2명이 파견 대상으로 꼽힙니다.

이 가운데 한 명은 예정된 유학을 연기하고 합류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한 명은 여러 차례 요청을 받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검사는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현 정권에 보복할 것이라는 우려는 터무니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윤석열/검사 : 검사가 수사권 가지고 보복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입니까?]

박영수 특검은 "수사 정보가 샐 수도 있다"며, 이른바 '우병우 전 민정수석' 라인으로 분류되는 검사나 수사관들은 모두 배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특검보 후보 8명을 확정해 이 가운데 4명을 임명해달라고 청와대에 추천했는데, 관심이 쏠렸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제외됐습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 영상편집 : 장현기)  

▶ "보복 인사 견뎌야…" 다시 뭉친 '댓글 수사팀'
▶ "뇌물죄 곧장 수사…대통령 강제수사도 검토"
▶ 특검 "최태민부터 범죄 발생…'영세교'도 수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