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 D-7…야당, 9일 표결 합의로 공조 재확인

<앵커>

우여곡절 끝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오는 9일 국회에서 표결에 부쳐지게 됐습니다. 야권이 공조를 재확인하고 다음 주 금요일을 디데이로 잡았습니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오는 7일까지 명확한 퇴진 시점을 밝히라며 대통령에 최후통첩을 보냈습니다.

먼저 강청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야 3당 원내대표들은 만난 지 20분 만에 탄핵 일정에 합의했습니다.

당초 오늘(2일)로 예정됐던 탄핵안 처리가 무산된 뒤 민심 이반이 컸다는 위기의식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오늘 밤이나 내일 새벽 발의하고, 8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9일 표결하기로 했습니다.

탄핵안이 발의되면 국회법에 따라 순차 진행되는 만큼 탄핵을 위한 화살은 시위를 떠나는 셈입니다.

야당은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해도 탄핵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표결 날짜가 일주일 뒤로 잡히면서 야 3당은 여론전과 새누리당 비주류 동참에 힘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누리당 비주류에 대해 민주당은 압박에, 국민의당은 설득에 치중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성난 민심보다 국정 농단의 공동 정범이자 피의자인 대통령이 더 무서운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박지원/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 어떠한 경우에도 탄핵안에 동참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이라고 저희는 다시 한번 간곡히 권고합니다.]

탄핵안 발의엔 야당과 무소속 의원 171명 전원이 참여했습니다.

탄핵안은 대통령의 뇌물죄를 적시했고, 여당이 내켜 하지 않던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 의무 위반도 포함됐습니다.

야당은 내일 6차 촛불집회에서 탄핵 분위기를 최대한 끌어올려 여당 비주류 설득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김종우)  

▶ 탄핵 열쇠 쥔 비주류 "대통령 퇴진 시점 밝혀라"
▶ '대통령-비주류' 면담 추진…퇴진 시점 밝힐까
▶ '확' 달라지는 예우…하야와 탄핵의 다른 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