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제재안 만장일치 채택…석탄 수출량 제한

<앵커>

북한 5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를 담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습니다. 북한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인 석탄의 수출량을 제한했고 결의안 최초로 북한 인권문제도 언급됐습니다.

뉴욕 최대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9월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82일 만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습니다.

[사만사 파워/유엔 주재 미국대사 : 북한이 위험한 길을 계속 가겠다고 하면 안보리는 더욱 강력한 제재를 부과하게 될 것입니다.]

새 제재안은 우선 민생 목적으로 허용했던 석탄 수출의 상한선을 정했습니다.

금액으로는 4억 달러, 물량으로 750만 톤 가운데 낮은 것으로 제한했습니다. 

지난해 기준으로는 북한 석탄 수출의 62%가 줄어들게 됩니다.

여기에 니켈 같은 천연 자원과 아프리카 등에 판매되는 조각상의 수출도 금지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북한의 연 수출액 30억 달러 가운데 4분의 1 이상이 감소됩니다.

또 결의안 최초로 북한 노동자의 해외 파견과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에 대한 우려도 언급됐습니다.

박춘일 주이집트 대사 등 11명과 통일발전 은행 등 10개 기관도 자산 동결과 여행 금지 대상에 추가됐습니다.

중국은 북한의 핵 개발에 반대했지만, 이번에도 공개적으로 한반도의 사드 배치 결정을 비판했습니다.

[류제이/유엔 주재 중국대사 : 중국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반대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전략적 이해가 침해됩니다.]

결국 새 결의안의 실효성 역시 북한 대외무역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의지에 달려 있다는 평가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