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 뜻으로 합병 찬성?…국민연금 압수수색

<앵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해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통해 그룹 지배력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당시 국민연금은 수천억 원의 손실을 떠안으면서까지 찬성표를 던졌고, 합병이 이뤄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데 합병을 전후해서 삼성이 최순실 일가에 따로 51억 원을 지원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이 돈이 국민연금의 합병 찬성과 연관돼있는지,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국민연금 본사와 기금운용본부 등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삼성물산 합병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습니다.

삼성물산의 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지난해 7월 수천억 원의 손실을 무릅쓰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지지했습니다.

그런데 두 회사의 합병과 삼성의 최순실 씨 일가 지원 시기가 맞물립니다.

삼성물산 합병이 성사되기 한 달 전인 지난해 6월부터 삼성이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 씨가 세운 독일 회사에 35억 원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합병 후인 지난해 9월부터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 측에도 삼성이 16억 원을 지원하기 시작한 겁니다.

검찰은 삼성이 최순실 씨 일가를 지원하는 대가로 국민연금이 합병에 찬성하도록 청와대가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최 씨의 민원을 받아 청와대 수석들에게 지시해 국민연금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될 경우 박 대통령에게 제3자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검찰은 앞서 어제(22일) 최광 전 국민연금 이사장을 불러 합병 찬성 결정에 외압이 있었는지 조사했습니다.

또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과 '청와대의 뜻'이라며 '합병 찬성'을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문형표 전 복지부 장관도 소환조사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장현기)    

▶ 탄핵, 어디까지 왔나?…찬반 의원 추정해 보니
▶ '삼성 2인자' 최지성 부회장 사무실 압수수색
▶ 조원동 "CJ 이미경 퇴진 압박, 대통령의 뜻"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