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정유라 친구 부모 사업까지 챙겼다

대통령은 민원 해결…최순실은 샤넬백 챙기기

<앵커>

검찰 공소장에는 최순실 씨의 개인 민원까지 들어주며 해결사 역할을 한 대통령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대통령이 해결해준 민원 덕에 최순실 씨는 명품백을 챙기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11월 박 대통령은 정몽구 현대차 회장을 독대했습니다.

대통령이 지켜보는 앞에서 안종범 전 수석은 정 회장에게 "KD코퍼레이션이라는 회사의 기술을 현대차에서 채택해달라"고 말헀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 대표 이 모 씨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초등학교 친구 부모였습니다.

앞서 최 씨는 이 씨로부터 대기업 납품을 도와달라는 청탁을 받고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이 회사 사업 소개서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습니다.

대통령은 이런 최 씨의 개인적 민원을 대기업 총수를 불러서 직접 해결해 준 셈입니다.

[이영렬/검찰 특별수사본부장 : 최순실의 지인이 운영하는 흡착제 제조 판매사인 KD코퍼레이션이 현대차그룹에 11억 원 규모의 납품을 할 수 있도록 강요하였습니다.]

최 씨는 민원 해결 대가로 이 씨로부터 1천여만 원짜리 샤넬백 한 개와 현금 4천만 원을 받았고, 이 씨가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할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최 씨는 또 대통령을 통해 안종범 전 수석이 대기업들을 압박해 자신의 실소유한 광고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했습니다.

현대차는 70억 6천만 원에 달하는 광고 5건,  KT는 68억 원어치 광고 7건을 최 씨 회사가 수주하도록 했습니다.

대통령은 KT 광고 담당 임원 자리에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로 앉혀달라는 최 씨의 인사 청탁도 안 전 수석을 통해 해결해줬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박선수)    

▶ 장관 인선 자료까지…올해 4월까지 기밀 유출
▶ 공소장 보니…"재단·기밀 유출, 대통령이 주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