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소장 보니…"재단·기밀 유출, 대통령이 주도"

<앵커>

공범이라도 누가 주도했는지는 따져 봐야겠죠. 검찰의 공소장을 보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설립 비리, 그리고 공무상 기밀 유출 혐의에 있어선 사실상 박 대통령이 범행을 주도한 걸로 나타나 있습니다. 재단설립과 관련해서는 최순실과 안종범에게, 기밀유출에서는 정호성에게 대통령이 범행을 지시했다는 얘기입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와 K스포츠재단 설립을 기획하고 주도했다고 검찰은 공소장에 적었습니다.

안종범 당시 청와대 수석에게 모금을 맡기고, 인사와 운영은 최순실 씨에게 요청했다는 겁니다.

안 전 수석에겐 직접 "10대 기업을 중심으로 한 대기업 회장들과 단독 면담 일정을 잡으라"고 지시했고,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 등 7개 그룹 총수들을 불러 지원을 압박했습니다.

구체적인 모금 액수까지 지시했습니다.

[이영렬/검찰 특별수사본부장 : 미르재단의 경우 단 1주일 만에 출연기업과 기업별 출연 분담금이 결정되었고, 모금액이 3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갑자기 증액되었습니다.]

재단 설립 속도가 더디자 박 대통령은 더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창립총회 회의록이 허위로 작성되는 등 불법 행위가 수차례 벌어졌습니다.

공무상 비밀을 누설하는 과정에서도 박 대통령은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모두 47번에 걸쳐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공무상 비밀을 최순실 씨에게 넘겼습니다.

박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의 몸통이었던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나면서, 앞으로의 수사는 박 대통령을 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김종우)  

▶ 박 대통령, 정유라 친구 부모 사업까지 챙겼다
▶ 장관 인선 자료까지…올해 4월까지 기밀 유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