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8년 만의 '슈퍼문'…해안가 저지대 침수 우려

<앵커>

오늘(14일) 68년 만에 가장 크고 밝은 보름달 슈퍼문이 뜹니다. 달의 인력 때문에 해수면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해안가 저지대에는 침수 피해가 우려됩니다.

공항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뒤로 슈퍼문이 떠올랐습니다.

파리 에펠탑 위에도 붉은 슈퍼문이 떠 있습니다.

오늘 밤에는 1948년 이후 68년 만에 가장 큰 보름달인 슈퍼문이 떠오릅니다.

슈퍼문의 직경은 올해 가장 작았던 지난 4월 보름달보다 14%나 크고, 밝기도 30%나 더 밝습니다.

타원궤도를 돌고 있는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근지점을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는 35만 6천509km로 가장 먼 지점보다 4만km 이상 가깝습니다.

[서행자 박사/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 : 보름이면서 근지점 위치에 오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달이 태양과 지구의 힘을 좀 더 강하게 받게 되고 그로 인해서 근지점까지의 거리가 좀 더 가까워집니다. ]

오늘은 전국 곳곳에 비가 온 뒤 밤에 갤 것으로 보여 구름 사이로 슈퍼문을 볼 수 있겠습니다.

문제는 달이 지구에 근접하면서 달의 인력이 세져 해수면이 크게 높아진다는 겁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오늘부터 수요일까지 바닷물 높이가 역대 최고 수준까지 높아지겠다며 해안가 저지대는 침수나 범람피해가 없도록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