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키피디아 내용 왜곡하는 호주 공무원들…장난·비방 드러나

위키피디아 내용 왜곡하는 호주 공무원들…장난·비방 드러나
호주 연방 공무원들과 정치인 보좌진들이 익명으로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왜곡해왔다고 호주 언론이 27일 보도했습니다.

이들은 다른 나라 지도자와 호주의 전직 총리를 모욕하거나 자신들에게 곤란한 정보들을 삭제했습니다.

또 나치 친위대(Schutzstaffel)의 유대인 학살이 정당하다는 식으로 내용을 바꾼 것으로도 드러났습니다.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위키피디아 익명 수정자의 IP 추적프로그램인 위키와치도그(WikiWatchdog)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지난 10년간 연방정부 각 부의 직원들이 익명으로 8천790개의 위키피디아 항목을 수정했습니다.

수정 내용 대부분은 악의가 없었지만, 일부는 연방 정부와 고위 관리들을 당혹스럽게 할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예컨대 국방부 소속의 누군가는 나치 친위대의 활동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내용으로 바꿔놓았습니다.

나치친위대가 유대인을 살해한 것은 정당하다며, 대량학살을 일컫는 '제노사이드'(genocide)라는 단어는 삭제했습니다.

또 유대인 희생자 수를 600만명에서 겨우 30명으로 축소해 놓았습니다.

외무부의 누군가도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민감성 복부 팽만증 진단을 받아 방귀를 잘 뀌는 바람에 각국 정상이 그와 함께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는 설명을 달아놓았습니다.

호박 농가 출신이라는 글도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토니 애벗 전 호주 총리에 관한 설명에서는 침팬지 귀를 가졌고 외가 쪽 증조할아버지는 수치심으로 사망했다는 내용으로 수정됐습니다.

또 호주 최악의 총리라는 식의 글도 첨가했습니다.

이밖에 정치인 보좌진들도 수백차례 수정을 통해 연방 의원 10여명의 사실 내용을 삭제하고는 비우호적인 정보로 채우기도 했습니다.

호주 총리실은 이같은 소식에 국방부와 외무부, 보건부, 의회 서비스부 등 거의 전 부처를 상대로 정부의 IT 정책 위반 여부를 조사해 1주일 후 보고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위키피디아는 온라인 이용자 누구나 참여해 자유롭게 글을 올리거나 수정할 수 있는 백과사전으로, 영어로는 현재 527만 개 항목에 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사진=위키피디아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