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독일서 인터뷰한 최순실, 국내 송환해 조사 가능할까

독일서 인터뷰한 최순실, 국내 송환해 조사 가능할까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재단과 최씨 집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절차에 나서면서 외국에 체류 중인 최씨가 한국에서 조사를 받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26일 국회 예결위에 출석, "소재 파악을 하기 위해 형사 공조 절차를 밟고 있다"며 국제 형사사법 공조를 통해 국내로 소환하는 절차를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7일 독일 헤센주 한 호텔에서 세계일보와 인터뷰한 최씨는 "비행기를 탈 수 없을 정도로 신경쇠약에 걸려 있고,심장이 안좋아 진료를 받고 있어 돌아갈 상황이 아니다."면서 자진해서 귀국할 뜻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2011년 47개 유럽평의회 회원국과 범죄인인도협약 및 형사사법공조협약을 체결해,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가 유럽으로 도주하더라도 우리 사법당국이 강제송환과 수사 공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사당국이 피의자 혐의 등을 특정해 요청서를 마련하면 법무부를 통해 상대 국가에 공조 요청서를 보내고, 상대국에 조속한 해결을 부탁하는 서한을 보내는 등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검찰이 일단 최씨의 횡령 등 혐의를 특정해 압수수색영장까지 받아 집행한 만큼 공조 서류 준비 절차도 이어질 전망이지만 상대 국가 측이 협조 요청을 받아들이더라도 적극적으로 나설지 담보하기 어려운 데다 이른 시간 내에 결과를 내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 수사와 관련해 당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장녀 섬나씨의 경우 2014년 5월 프랑스 경찰에 체포돼 범죄인 인도 재판을 받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차남 혁기씨의 경우 검찰이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공조해 소재 파악과 함께 강제 소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으나 소재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최씨를 둘러싼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면서 여권내서도 조기 귀국을 통해 사태의 조기 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최씨가 귀국행 결단을 내릴 가능성을 주시하는 분위기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