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연설문' 누가 유출했나…靑, '색출 작업' 나서

'대통령 연설문' 누가 유출했나…靑, '색출 작업' 나서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연설문을 사전에 받아봤다는 의혹이 확산되면서 대체 누가, 왜 유출한 것인지에 의문이 일고 있습니다.

JTBC는 24일 최 씨의 사무실 중 한 곳에서 입수한 컴퓨터를 통해 최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2014년 3월 독일 드레스덴 연설문 등 공식 연설과 국무회의 발언, 대선 유세문과 당선 소감문 등의 원고 44건을 사전에 받아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보도는 그동안 제기됐던 각종 최 씨 의혹이 박 대통령과의 관계를 이용해 '호가호위'한 최 씨 개인 비리일 가능성에 무게를 뒀던 청와대 기존 입장과 달리, 최 씨가 청와대와 직접 연결됐을 것이라는 정황을 담고 있어 파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최 씨가 미리 받은 것으로 보도된 문건들을 보면 공개 연설문이나 회의 모두 발언은 물론 취임 전 2012년 대선 유세 과정에서의 각종 발언 자료들이 포함돼 있어 핵심 인사가 유출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립니다.

2012년 8월 고 육영수 여사 추도식에서 한 유족대표 인사말이나 같은 해 12월 4일 대통령 후보자 토론회 준비자료와 같은 내부 문건까지 최 씨에게 사전에 파일 형태로 전달됐다는 것이 뒷받침하는 대목입니다.

따라서 연설문 등을 최 씨에게 건네준 장본인은 청와대에서 연설문 작성과 수정 등에 관여하는 핵심 참모이면서, 당선 전부터 박 대통령 지근거리에 있던 인사일 개연성이 있어 보입니다.

청와대는 부속실과 연설기록비서관실, 연설문 작성 과정에 관여했던 전직 참모 등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경위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JTBC는 최 씨 소유로 추정되는 컴퓨터에서 발견된 국무회의 말씀 자료의 작성자 아이디를 확인한 결과 '청와대의 대통령 최측근 참모'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모 일간지는 온라인 기사에서 이 참모의 실명을 전했다가 그 기사를 수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만약 이 참모가 연설문 등을 사전에 최 씨에게 보내준 것이 맞는다면 박 대통령이 이 사실을 인지했는지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인지 여부에 대해 "경위를 파악하는 중"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최 씨는 박 대통령의 '40년 지기'이자 고 최태민 목사의 딸로서 박 대통령이 과거 이끌던 구국여성봉사단, 육영재단 등에 관여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혹보도가 사실이라면 측근 인사가 따로 최 씨 부탁을 받아 박 대통령 모르게 유출했을 가능성도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됩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과거 2007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부터 2012년 대선 때까지 공식캠프 외에 '삼성동팀', '논현동팀', '강남팀' 등으로 불리는 비선조직을 가동했다는 소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권 초기 심각한 인사 난맥 속에 청와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대통령 메시지를 외부 인사에 의존했던 게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됩니다.

JTBC에 보도된 유출 문건들의 작성 시점이 2012년부터 2014년 초라는 점에서 청와대 참모 진용이 제대로 가동된 2014년 중반부터는 최 씨의 역할이 급격히 축소됐다는 것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