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순실, 대통령 연설 미리 받아"…파장 예상

<앵커>

그런데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연설도 하기 전에 받아봤다는 의혹이 언론 보도로 제기됐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상당히 많은 분량의 연설문을 사전에 받아 봤다는 건데 사실이라면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JTBC는 어제(24일), 최순실 씨가 자신의 사무실을 비우면서 건물 관리인에게 처분해달라며 두고 간 컴퓨터를 입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박 대통령 연설문 마흔네 개를 비롯해 청와대 관련 파일 2백여 개를 발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파일들을 열어본 기록을 보니, 박 대통령이 연설하기 전에 해당 연설문 파일이 최 씨에게 넘어간 걸로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통일 대박론의 실천방안을 담은 2014년 독일 드렌스덴 연설문과 2012년 박 대통령의 당선 첫 신년사는 외부에 공개되기 하루 전에 최 씨에게 전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013년 8월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비서진이 교체되기 하루 전에 작성된 '국무회의 연설문'도 이 컴퓨터에서 발견됐다고 전했습니다.

연설문 가운데 일부 내용은 실제 연설에서 바뀌었지만, 최 씨가 수정한 것인지는 확인되진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몇몇 파일의 정보를 보면, 문건이 작성된 컴퓨터의 아이디는 '유연'으로, 최씨의 딸 정유라 씨의 개명 전 이름이라고 전했습니다.

청와대는 JTBC 보도 내용을 확인하고 있으며, 오늘 중으로 공식 입장을 낼 걸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