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령건물'서 공부하는 대학생들…아찔한 안전불감증

'유령건물'서 공부하는 대학생들…아찔한 안전불감증
▲ 인하대가 1989년 무허가로 지어 사용 중인 건물 (사진=연합뉴스)

인하대학교가 캠퍼스 곳곳에 지은 무허가 건물을 수십 년째 버젓이 쓰고 있어 학생들의 안전이 우려됩니다.

담당 구청은 인하대 재단인 정석인하학원 (이사장·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불법 행위 시정을 요구하고 불응하면 이행강제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인하대는 캠퍼스 6곳에 총 1천984㎡ 규모의 건물을 무단으로 지어 사용하고 있는데, 이들 건물은 허가를 받지 않은 탓에 건축물대장은 물론 인하대 홈페이지의 건물 안내에도 표시가 안 된 '유령건물'입니다.

원래 4층짜리 건물인 '2호 남관'의 경우 옥상에 무허가 건물 2개동(461㎡)을 짓고 계단으로 연결해 마치 5층 건물처럼 쓰고 있는데, 경량철골조로 지은 이 옥상 건물은 공대 건축학과 학생들이 건축설계 실습실로 쓰고 있습니다.

실내 곳곳에는 불에 잘 타는 건축모형 재료들이 어지럽게 놓여 있어 화재 위험이 있고 무허가 건물이라 인명피해 발생시 보상 문제도 우려됩니다.

물류전문대학원, 아태물류학부 등이 입주한 '9호관'도 5층짜리 건물로 허가 받았지만 옥상에 916㎡짜리 대형 건물을 멋대로 지어 6층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하대가 사용 중인 무허가 건물의 내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과대, 자연과학대가 사용 중인 '5호관'도 3층에 313㎡짜리 건물을 무단으로 건축해 전산실습실로 사용 중입니다.

이들 불법 건물들은 1976∼1989년에 지어져 최장 41년 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수십 년간 이어진 대학 측의 불법은 지난달 말 담당 구청에 민원이 접수되면서 드러났습니다.

인하대 구성원으로 추정되는 민원인은 "인하대 2호 남관에 소방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음에도 학교가 방치하고 있다"고 걱정하면서 "해당 건물이 불법으로 증축된 부분이 맞는지 조사해달라"고 구청에 요청했습니다.

인천시 남구는 여러 개의 대형 불법 건물이 수십 년간 당국의 제재를 받지 않은 데 대해 "2∼3년에 한 번씩 항공사진을 찍어 이전 사진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무허가 건물을 찾아내는 데 워낙 오래된 건물들이라 위법 사실을 적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장 조사를 벌인 남구는 건물주인 정석인하학원에 무허가 건물 철거 등 시정을 요구하고 법을 계속 어기면 매년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방침입니다.

인하대 허우범 대외협력부처장은 "현재 진행 중인 캠퍼스 공간 재배치 작업 이후 무허가 건물을 철거할 예정이었다"면서 "은폐하려 한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처리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공간 확보 노력을 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