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끊이지 않는 스크린도어 사고…올해만 3명 목숨 잃어

구의역 사고 후 전수조사에도 공염불…고장 적다던 5∼8호선도 '불안'

끊이지 않는 스크린도어 사고…올해만 3명 목숨 잃어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후유증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안전문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19일 오전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승객이 승강장 안전문에 끼여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서울시가 안전문 사고를 막겠다며 전수조사를 벌이기도 했지만 결국 사고 재발을 막지 못했다.

지하철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시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이유로 2000년대 중반 서울시가 관리하는 지하철 전 구간에 설치된 승강장 안전문이 오히려 시민의 생명을 빼앗는 참사가 잇따라 되풀이됐기 때문이다.

더구나 5월 우리 사회를 뒤흔든 구의역 안전문 사망 사고 이후 불과 다섯 달도 지나지 않아 벌어진 일이라 더욱 그렇다.

올해 2월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80대 할머니가 승강장 스크린도어 벽과 열차 사이에 끼여 숨졌다.

열차 문에 낀 가방을 빼내려다 변을 당한 것이다.

지하철 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이 할머니가 끼여 스크린도어가 다시 열렸지만, 차장과 기관사는 상황을 살피지 않고 열차를 출발시켰다.

비슷한 사고는 2014년 9월에도 있었다.

4호선 총신대입구역에서 80대 할머니가 열차를 타려고 지팡이를 문틈에 집어넣었다가 스크린도어와 열차 사이에 끼인 채 끌려가다 숨졌다.

스크린도어 고장과 장애를 정비하는 직원이 열차에 치여 숨지는 황당한 사고도 무려 세 차례나 발생했다.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던 용역업체 직원 김모(19)군이 5월 사고를 당해 숨지는 등 최근 4년새 3명이 작업 중에 사고로 숨졌다.

서울시는 구의역 사고 이후 대대적으로 원인 규명과 대책 발표에 나섰지만, 공염불이 됐다는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6월부터 지하철 1∼8호선 245개 역사 스크린도어를 전수조사까지 했다.

김포공항역 사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김씨가 낀 사실을 알지 못한 채 기관사가 전동차를 출발시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승강장 안전문에 사람이 있는지를 감지하는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아예 없다는 지적이 가능하다.

지난해 서울 지하철 5∼8호선 스크린도어 고장 건수는 272건으로, 1∼4호선 2천716건의 10분의 1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번 사고로 총체적인 관리·운영 문제를 두고 의문이 제기될 전망이다.

5∼8호선의 경우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4호선과는 달리 기관사 1명만 탑승하는 1인 승무로 운영돼 그동안 안전은 물론, 기관사 복지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