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약전쟁 실상 보라"…필리핀, 유엔 인권조사관 조사 수용

"마약전쟁 실상 보라"…필리핀, 유엔 인권조사관 조사 수용
필리핀 정부가 '마약과의 유혈전쟁'으로 인한 초법적 살인 논란에 대한 유엔 인권 특별조사관의 조사를 수용했다고 AFP 통신과 현지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에르네스토 아벨라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궁이 아그네스 칼라마드 유엔 인권 특별조사관에게 초청장을 보냈으며,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선 때 취임 3∼6개월 내 범죄 근절을 공약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취임과 함께 대대적인 마약 소탕에 나섰으며, 현재까지 약 3천300명의 마약 용의자를 사살했습니다.

필리핀 정부는 애초 칼라마드 인권 특별조사관의 방문을 거절했으나, 이후 입장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필리핀 정부 측에 이동과 조사활동의 자유 보장 등을 요구하며 방문 여부와 일자 등을 조정 중인 칼라마드 인권 특별조사관은 필리핀 정부가 "필리핀 마약 문제에 대해 정확한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조사 내용에 마약 용의자들에 의해 살해되는 경찰관들도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유엔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마약과의 전쟁'과 관련한 필리핀 고위 당국자들의 발언이 마약 사용자에 대한 초법적 살인 등 폭력을 부추기고 합법화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엔과 EU, 미국, 국제 인권단체들은 마약과의 전쟁 과정에서 자경단 등에 의해 마약 용의자들에 대한 초법적 처형이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해 왔으나, 필리핀 정부는 "내정간섭"이라며 일축했습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경찰의 단속에 저항한 마약 용의자들만 사살되고 있다면서 "초법적 살인에 대한 우려는 피해망상에 불과하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