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몽골 사막서 길이 106m 대형 공룡 발자국화석 발견

몽골 사막서 길이 106m 대형 공룡 발자국화석 발견
몽골 사막지대에서 길이 1m가 넘는 대형 공룡 발자국화석이 발견됐습니다.

30일 교도통신과 아사히신문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오카야마 이과대와 몽골 과학아카데미 고생물학지질학연구소 공동 연구팀이 몽골 고비사막 남동부에서 길이 106㎝, 폭 77㎝의 공룡 발자국화석을 발굴했습니다.

이 화석은 약 7천만∼9천만 년 전 백악기 후기 지층에서 올해 8월 21일 발견됐으며 형태상 식물을 주로 먹는 대형 공룡 용각류의 일종인 티타노사우루스류의 왼쪽 뒷발자국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길이 1m가 넘은 발자국화석이 발견된 것은 모로코나 프랑스 등에서 보고된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매우 드문 일입니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화석은 보존 상태가 좋아 발톱의 흔적이 확실하게 확인됐습니다.

연구팀은 이 화석이 거대 공룡이 살아 있을 때의 모습을 파악할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연구팀의 일본 측 리더인 이시가키 시노부 오카야마 이과대 교수(고생물학)는 "이 정도 거대한 발자국을 남기는 대형 공룡의 전신 골격은 아직 몽골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앞으로 골격 화석의 발견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AFP/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