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물열차 운행률 '절반'…지하철 큰 혼잡 없어

<앵커>

철도와 지하철 노조 파업 첫날이었던 어제(27일) 걱정했던 큰 혼란은 없었습니다. 오늘 아침도 출근시간대엔 지하철이 평소 수준처럼 운행됩니다. 하지만 노사가 계속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서 파업이 오래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화물 열차들이 줄지어 멈춰 서 있습니다.

철도 노조의 파업으로 시멘트와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화물열차 운행률은 평상시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박선태/철도공사 오봉역 부역장 : 시멘트 반입량이 평소 대비 20~30%로 급감하다 보니, 일주일 후에는 건설현장이나 업체들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 될 것 같습니다.]

1~8호선 지하철도 동시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대체인력 투입으로 평소의 83.7% 수준으로 지하철이 운행되면서 큰 혼잡은 없었습니다.

[장현란/서울 영등포구 : 2호선을 탈 때 많이 혼잡하고 불편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나오니까 전혀 불편한 점이 없는 것 같아요.]

어제(27일) 총파업엔 철도와 지하철, 건강보험공단 등 15개 공공기관 노조가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노조 동의 없이 정부가 추진하는 성과연봉제가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고 쉬운 해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부는 불법 파업이라며 책임을 엄정하게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848명 모두를 직위 해제했습니다.

오늘은 보건의료노조와 금속노조가 총파업에 가세합니다.

서울시와 코레일은 파업 이후 일주일 동안 출퇴근 시간만큼은 지하철과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를 평상시 수준으로 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