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플러스] 주거래 은행하려면 돈 내라?…어마어마한 규모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그리고 병원 등에서는 주로 거래하는 은행, 즉 주거래 은행을 선정하죠. 주거래에 선정된 은행들이 협력기금이란 명목으로 관련 단체에 많은 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김용철 선임기자의 취재파일입니다.

지난 2014년 3월 우리은행은 서울시로부터 시 금고 운용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서울시의 수입과 지출, 보유 현금 운용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렇게 서울시의 금고 운영업무를 위탁받는 대가로 우리은행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모두 1천3백억 원의 돈을 내기로 했습니다. 바로 협력 기금, 또는 협력 사업비였습니다.

1천3백억 원은 우리은행이 1년 동안 버는 돈의 10%나 되는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그리고 IBK기업은행은 수원시청의 금고 업무를 맡게 되면서 협력 기금으로 95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또 부산은행 역시, 부산시와 함께 일하면서 협력 사업비로 163억 원을 냈습니다. 이렇게 은행들이 대형 거래처에 돈을 주고 업무 수주를 받는 건데, 실제로 지난 2년 6개월 동안 주거래 은행 선정 대가로 지급한 전체 협력 사업비는 공시된 것만 4천240억 원에 달합니다.

어디에 협력 사업비를 지급했나 살펴봤더니, 행정기관에 3천470여억 원으로 제일 많았습니다. 대학에 390억 원, 그리고 종합병원에 178억 원이나 됐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선정하며 받는 돈의 규모가 커지면서 각 기관들은 입찰 과정에서 아예 협력 사업비를 평가 항목에 포함시켰습니다.

자신들에게 많은 협력기금을 줄 업체를 뽑자는 말이겠죠. 하지만 이렇게 협력기금 규모가 커지면 은행 수익성이 악화돼서 결국엔 소규모 선량한 기업이나 개인 고객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 넣고 거래처 따먹기’가 아니라 은행 자체의 경쟁력에 따라서 주거래 은행을 정할 수 있도록 주거래은행 선정 기준부터 바꿔야 하겠습니다. 

▶ [취재파일] "주거래은행 하려면 돈 내"…서울시만 1,300억 원

(김선재 아나운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