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깨끗이 조리하려고 생닭 씻었다가…식중독 유발

"생닭 물에 씻지 마세요"

<앵커>

닭이나 오리에도 식중독균이 있는데, 올해 발생한 식중독 가운데 이 균에 감염된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예방을 위해선 생닭을 씻지 않고 그대로 조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김정윤 기자가 자세히 취재했습니다.

<기자>

닭 요리할 때 생닭부터 물로 씻는 주부들이 많습니다.

[김은아/주부 : 닭이 아무래도 어떻게 유통되는지 잘 모르니까 깨끗한 물에 여러 번 씻으라고 하더라고요. 깨끗 한 물에 여러 번 씻고 그리고 같이 넣을 채소들 잘라서 (요리해요).]

닭 씻는 물이 야채 등 다른 음식 재료로 튀기도 합니다.

이때 닭의 위장에 기생하는 세균, 캠필로박터균이 같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다른 음식 재료가 오염되는 이른바 교차 오염이 일어나는 겁니다.

캠필로박터균이 몸 안에 들어오면 구토와 복통, 설사 등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올 들어 지난 18일까지 발생한 식중독 환자의 4분의 1은 캠필러박터균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학교 집단 식중독의 원인균도 이 균이 30%로 가장 많습니다.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70여 명이 집단 감염되기도 했습니다.

닭이나 오리에 있는 캠필로박터균은 75도 이상에서 1분 이상만 가열하면 모두 죽기 때문에, 잘 익히기만 하면 감염 위험이 없습니다.

식중독균이 나와 교차 오염시키는 걸 막기 위해서는 생닭을 포장만 뜯고 그대로 조리해야 합니다.

[황진희/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과 연구관 : 위생처리에서 포장된 생닭은 제조과정에서 살균세척 과정을 거친 닭입니다. 그래서 별도로 씻지 않고 바로 조리하셔도 되고요.]

씻어야 할 경우라면 야채를 먼저 씻고 닭은 맨 뒤에 씻는 게 안전합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염석근,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