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부 교민 행방불명"…'북한 테러·납치 가능성' 재경고

주중 한국대사관이 최근 북한 고위급 외교관 망명 사태 등으로 대북 테러 위협이 커지자 한국인들에게 신변안전 강화를 긴급 재공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불과 한 달 만에 또다시 나온 신변안전 조치로, 중국 동북 지역에서 일부 교민이 행방불명되는 사건까지 일어나면서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주중 한국대사관은 최근 교민회와 각종 관련 단체에 북한의 테러와 유인 납치가 예상된다며 재외국민 신변안전 강화 안전 공지를 전했습니다.

대사관은 공지를 통해 "최근 북한 고위 인사의 탈북과 북한의 도발 위협 등을 감안해 해외에 방문 또는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테러나, 유인 납치 등을 실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여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주중 한국대사관은 중국 지역 교민과 한국인 여행객들의 북·중 접경지역 방문과 북한인 만남을 자제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대북 소식통은 "북한과 인접한 중국 동북 지역에서 최근 조선족 목사가 살해된 사건이 있고 행방이 불분명한 교민도 몇 명 있어 동북 지방 여행 시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5월 한국 외교부는 중국 선양총영사관에 6명의 우리 국민이 연락이 두절 됐는데 이 가운데 2명은 소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2명 가운데 한 명은 지난 3월 연락이 끊겨 국내에 있는 가족이 주선양 총영사관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인물이 '탈북자 출신에 교회 집사인 우리 국민 김모 씨가 지난 3월 지린성 허룽에서 실종 또는 납북됐다'고 일부 언론이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것과 같은 인사일 것으로 한국 정부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