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자막뉴스] 아기 로션에도 버젓이…'살균제 화장품' 유통

이 기사 어때요?
CMIT와 MIT,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돼 엄청난 피해와 파문을 일으킨 물질입니다. 값이 싸서 화장품 보존료로도 많이 쓰였습니다. 그러나 독성물질이란 사실이 드러났고 정부는 지난해 이 화학물질이 함유된 화장품의 생산, 판매도 전면 금지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시중에서는 아직 이 화장품들이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기동취재, 문준모 기자입니다.

<기사 내용>

서울의 한 대형 마트입니다.

머리에 뿌리는 헤어 에센스 제품의 성분을 확인해봤습니다.

메칠 클로로 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 이소치아졸리논, 즉 가습기 살균제로 쓰인 CMIT/MIT가 포함돼 있습니다.

[마트 직원 : 뿌리시는 타입으로 하시면 손에 안 묻혀도 되기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많이 찾으세요.]

시중에 유통되는 화장품을 확인한 결과, 유명제품을 포함한 16종에 CMIT/MIT가 함유돼 있었습니다.

인체 유해 가능성이 있는 제품들입니다.

분무 방식인 화장품은 가습기처럼 호흡기로 들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피부 독성이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아기와 함께 바르는 로션에도 쓰였습니다.

식약처는 지난해 8월 사용 후 바로 씻어내는 화장품 외엔 사용을 금지했지만, 여전히 팔리고 있는 겁니다.

[제조업체 관계자 : (매장에) 나가 있는 게 일부 걸려서 식약처에서 저희들한테 공문이 와서 왜 옛날 제품이 들어 있느냐고. 그게 아마 옛날에 있던 게 일부 수거를 하는데 다 수거가 안 된 것 같네요.]

하지만 일부 제품은 심지어 고시 시행 이후에 제조된 걸로 표시돼 있습니다.

주무관청인 식약처는 이런 사실을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권미혁/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미 사망자가 나온 상황이에요. 그렇게 보면 식약처가 아직 이게 명확하게 되지 않은 이유로 좀 안이하게 대응한 때문이 아닌가 생각하고.]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구입할때 제품 용기나 설명서에 CMIT/MIT 성분이 표시돼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