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랑드 "미국이 트럼프 선택하면 세계각국 우경화"

올랑드 "미국이 트럼프 선택하면 세계각국 우경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하면 세계 각국에서 우파 정치인들이 득세하는 연쇄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올랑드 대통령은 기자 간담회에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권위주의에 유혹되는 것을 목격하는 가운데 민주주의는 위험에 처해 있다"며 "특히 미국에서 그렇다"고 지적했습니다.

그의 이런 발언은 '미국을 위대하게' 만들겠다고 선언하며 타국민을 배척하는 언행을 펼쳐온 트럼프가 미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며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까지 점쳐지는 상황을 직접 겨냥한 것입니다.

올랑드 대통령은 미국의 선거 결과가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 미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미국인이 트럼프를 선택하면 중대한 결과가 있을 것이다. 미국 대선은 전 세계적 선거이기 때문"이라며 "이는 전 세계에서 강력한 우경화를 이끌 수 있고, 다시 말해 프랑스 선거에 반영될 이슈들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프랑스 대선은 내년 4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중도좌파 사회당의 올랑드는 최근의 잇따른 테러와 노동법 개정 등으로 지지율 추락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극우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대표가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표 부정으로 10월 다시 치러지는 오스트리아 대선에서도 반이민 우파 자유당의 노르베르트 호퍼가 녹색당의 지원을 업은 무소속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후보와 접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비롯해 유럽 각국에서 난민 반대, 국경 통제, 나아가 인종차별적 언사까지 자제하지 않는 극우 정당과 정치인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